2012/04/28 18:13

[여니의 일본 여행기] 교토 도착! 교토 노면전차(란덴) 여니의 일본 여행기


나라 역에서 운좋게 교토 행 급행을 탈 수 있었어요~
자주 있는 것 같지 않은데...

약 50분 쯤 걸리니 교토 역에 도착하더라구요 ^^
이동중에 자버리는 바람에, 사진을 못찍은게.. ㅜㅜ



뭔가 열차부터 교토 느낌이 물씬 풍겨요 ^^
조금 낡은 느낌이랄까요~


여기가 말로만 듣던 교토구나!!!!
솔직히 오사카, 나라에 갔을 때엔 그렇게 큰 감동을 느끼지 못했었어요
그런데 교토에 이렇게 도착하니..

뭔가 가슴에서 넘쳐 흐르는 감동이!!!
랄까, 저흰 신칸센을 타고 오지는 않았지만, 역시 교토 하면 신칸센 역이죠 ^^;;


교토는 JR이 없어요~
엄밀히 말하면, 교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도쿄↔오사카 JR과
남북으로 횡단하는 나라↔아야베 JR이 있지, 오사카나 교토처럼 교통망이 형성이 되어있지 않아요 ^^;;

따라서 교토 내에서 이동하려면 이곳저곳 깔려있는 사철, 혹은 시영 지하철을 이용해야해요 ^^;;

저희는 그 외의 이유에서라도 (칸사이 스룻토패스는 JR에서 사용이 불가능해요 ^^;;) 지하철을 이용하러 이동했는데요
교토 역 가장 끝에 있더라구요 ㅜㅜ 너무 한참 걸은...


교..교토 느낌이 너무도 물씬 풍겨!!!
제가 도쿄에만 두 번 가본 경험때문인지, 일본의 전철은 야마노테센이나 중앙선 같은 고급 전철 이미지가 강하게 박혀있는데요
이런 전철을 보면, 우리나라 1호선이랑 비슷한 느낌도 많이 받아요 ^^;;
아무래도 우리나라보다 전철 역사가 기니 어쩔 수 없겠지만...


교토에는 시에서 운영하는 시영 지하철로 딱 두개밖에 없어요~
카라스마 오이케 역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지하철이 깔려있는데요
2개밖에 없으면 1, 2호선이라 할 것이지
왜 굳이 '토자이센(동서선)', '카라스마센' 으로 부르는지 모르겠어요;;;


저희는 토자이센 종점인 '우즈마사 텐진가와' 역까지 가서 노면전철로 환승했어요~



예전에 시즈님께서 제보해주신 사진으로 포스팅을 한 번 한 적이 있었는데요
도쿄에 노면전철이 딱 하나의 노선
교토에는 두개의 노선이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없는 형태라, 굉장히 신기하고 옛날 느낌이 많이 나요~
옛날 1950년대에는 종로에 노면전철이 있었다고 하니깐요 ^^;;

교토의 노면전차의 정식 명칭은 '케이후쿠 전철' 이에요~
그런데, '란덴' 이라는 애칭으로 많이 불린다고 하네요 ^^


우리나라 버스 전용차로처럼 가운데에 역이 만들어져 있고요
단차 때문에 언덕져있어요 ^^


승차는 일반 버스와 똑같아요 ^^;;
뒷쪽에서 타서, 앞쪽으로 내리는 형태랍니다~
(도쿄는 타면서 카드를 찍는 형태인데, 교토는 내리면서 카드를 찍는 형태에요 ^^)


운전석부터 옛날 느낌이 물씬!!!


우리나라에도 이런게 있다면 관광산업으로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
교통 체증때문에 불가능하려나;;;;


저 멀리 전철이 있는데요
저 열차는 지금 들어오는 중이 아니에요 ^^;;
차량들이 신호를 받는 바람에, 차들을 보내느라 전철이 정차하고 있는 거랍니다 ^^;;;;;;;


마침 저희가 타고 있던 전차도 멈췄었는데요
앞에 빨간 불이 전차 신호에요~
전차인데...
빨간 불이면 그냥 멈춰서 차들이 지나가는 걸 기다려야 하는 이 안습함;;;;


전 노면전차를 처음 타봤어요~
이거...완전 신기해!!!!

차들과 함께 달리면서, 차량 신호에 맞춰 가는게, 무척 신기하게 느껴지더라구요 ^^

이런거...한국에선 안만들어주려나 ㅜㅜ

다음 포스팅에서는 '토에이 우즈마사 에이가무라 (영화마을)'을 소개해 드릴게요 ^^


아, 그리고 일본 여행하시려는 분 등, 혹시 여행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이글루스에 댓글 부탁드릴게요 ^^

각 카페에서는 댓글 확인이 불가능한터라, 이글루스 쪽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할게요 ^^


덧글

  • 하늘색토끼 2012/04/28 18:37 # 답글

    교토는 철도가 없고 대부분이 버스이동하던데 도시전차가 있을줄 내년에 갈때는 이용해야 겠군요
  • 여니FaM 2012/04/28 21:56 #

    그런데 운행 거리가 굉장히 짧아요 ^^;;
    금각사 갈 때 정도밖에 안된달까요;;
    금각사도 어지간히 걸어가야 하니...
  • Tabipero 2012/04/28 21:22 # 답글

    킨테츠 교토역에서 지하철 교토역으로 가려면 JR역을 가로질러 가야 하니, 오래 걸릴 만도 하지요.
    저는 반대로 교토지하철에서 저렇게 오래된 차량을 본 기억이 없는데 ㅎㅎ 우리네 전철처럼 새차와 오래된 차가 섞여 있지요. 도쿄 중앙선 쾌속선에는 90년대에나 다녔을 법한 차량이 돌아다녔는데, 새 차로 완전히 대차된지는 얼마 안 되었습니다.
  • 여니FaM 2012/04/28 22:04 #

    교토에서 2박 3일을 있으면서, 카라스마센은 모조리 저런 차량을 탄 듯 싶어요;;;
    반대로 토자이센은 굉장히 깨끗하더라구요~ 새차밖에 없고.. ^^;;
    야마노테가 유동인구가 많아서 그렇지, 가장 새차지 않나요?? ^^;;
    케이힌이 가장 쾌적한 느낌은 들던데...
  • Tabipero 2012/04/28 22:12 #

    그런가요? 제가 탄 건 그럼 모조리 토자이센이었으려나요 ㅎㅎ
    연식(?)으로 따지자면 츄오 쾌속선(주홍색) 차량이 야마노테 차량보다 더 새 차입니다. 케이힌을 달리는 차도 츄오쾌속선을 달리는 차량과 동일 형식일 겁니다. 도쿄쪽 JR은 심심하면 차량을 갈아치우니 저도 헷갈리네요 ㅎㅎ
  • 여니FaM 2012/04/28 22:17 #

    츄오센이 더 새차였군요;;;; 버튼 개패장치가 달려있어서 야마노테보다 오래된 연식으로 알고 있었어요;;;
    동일본JR은 부자니깐요 ^^;; 전철비도 그렇게나 비싸니 원;;;;
  • SCV君 2012/04/28 23:11 # 답글

    전차도 도로교통에 섞여 신호를 받는다니 꽤 신선하네요.
    우리나라는 말씀하신대로 교통량 때문에 힘들 것같군요;;
  • 여니FaM 2012/04/29 03:36 #

    서울은 힘들어도 인천이나 부산 같은 곳은 관광열차로 사용이 가능할 듯도 싶은데 말이죠 ㅜㅜ
  • 우리나라도 생겨요 2013/09/13 20:25 # 삭제 답글

    수원역에서 수원역에서 팔달문과 화성행궁을 지나는 노면전차가 현재 만들어졌으며 선로작업은 2015년부터 시작하여 노면전차교통법과 신호정비후에 2017년에 완공되어 운행할 예정입니다만 아직 4년이 남았네요
댓글 입력 영역

구글 1



신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