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29 19:53

[2013년 1분기] 완결작품 리뷰 09. 사사미양@노력하지 않아 완결작품 감상



 ■ 총 화수 : 12화

 ■ 출연성우 : 아스미 카나, 오오츠카 호우츄, 사이토 치와, 하나자와 카나, 노나카 아이, 아사카와 유우, 하즈키 에리노, 코야마 리키야, 누마쿠라 마나미, 히다카 리나, 키리모토 타쿠야, 마츠키 미유 등

 ■ 소개 페이지



  1. 스토리  ★★☆
  ① 스타팅 및 초반 몰입도 ★
  ② 구성 및 전개  ★★★★
  ③ 마무리  ★★★

  상당히 좋은 스토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반 스타팅이 최악이라고 할 수 있다.
  애초에 어려운 스토리를 가진 탓이 물론 있지만, 그것을 제외하고서도 2~3화까지는 원작과도 꽤나 달라서, 대체 뭘 말하고 싶은 애니메이션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4화쯤에 가서야 원작과 같아지며, 스토리 안정되고 전까지의 내용을 알게 되지만, 초반 접근성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포기한 사람이 한 두명이 아닐 것이다.
  진행은 역시 '신보 아키유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상당히 좋은 느낌이다. 어렵게 느껴지는 일본 신화를, 비교적 쉽게 (그래도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둔 원작자도 대단하지만, 그것을 영상화하며, 애니메이션 스토리로 녹아들게 만든 감독의 실력을 볼 수 있다. 인물과의 갈등 및 내적 변화등을 세밀하게 표현한 점이 좋다.
  마무리에서는 조금 평범하게 돌아오고 말았다. 각 파트별 엔딩이 따로 존재하는 탓에, 애니메이션 전체를 완결시키는 것이 아닌, 한 파트 엔딩으로 끝이나며, 무언가 찜찜한 느낌도 없잖은 느낌이다. 딱히 2기를 예고한 것은 아니나, 2기를 위해 문을 활짝 열어둔 것이 중간까지의 좋은 평가를 단숨에 떨어뜨리게 된 부분이다.



 2. 화면  ★★★★
  ① 작화  ★★★☆
  ② 동화 및 화면구성  ★★★★★
  ③ 배경  ★★★★☆

  딱히 작화가 좋은 것이 아닌 '샤프트'라, 평소와도 비슷할 정도의 작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여느때와 같이 동화 및 화면구성이 무서우리만치 굉장한데, 그는 카메라워크의 신이라 할 수 있는 '신보 아키유키' 감독 덕분이다. 타 작품들과 거리를 두는 화려한 카메라워크에, 일본 신화를 다루는 이 작품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다.
  배경 역시 특유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배경과 카메라워크 만으로도 '샤프트'의 작품은 볼 가치가 있는 것이다.



 3. 음악  ★★★☆
  ① 오프닝, 엔딩  ★★★
  ② 배경음악  ★★★★☆

  오프닝과 엔딩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오프닝은 조금 아니지 싶다. 외부 가수를 기용했으며, 제목은 이 작품의 핵심 포인트라고도 할 수 있는 '개변'이지만, 내용이 전혀 다르다. '개변' 이라는 단 하나의 단어만으로, 다른 의견을 제시한 듯한 가사에, 조금 실망을 하게 되었다. 애니메이션 역시 캐릭터 한 명 한 명 보여주는 것은 나쁘지 않으나, 무언가 '샤프트' 풍이 아닌, 평범한 타 작품과 비슷한 느낌이 물씬 풍겼다.
  엔딩곡은 조금 획기적이긴 하다. 최종화를 제외하고는, 엔딩을 제대로 부르는 경우가 없는데, '엔딩'을 주제로 한 꽁트 형식에 새로운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너무 '꽁트'에 치중한 나머지, 본편과의 거리가 심하게 떨어져 나간 느낌도 상당히 들고 말았다.
  배경음악은 무척이나 좋은 느낌이다. 신비로운 분위기와 어두운 분위기 등등, 사용이 무척 좋았다.



 4. 성우  ★★★★
  ① 캐스팅  ★★★★
  ② 연기 및 싱크로  ★★★★☆

  상당한 베테랑들이 캐스팅 되었으나, 주요 성우에 신인의 이름이 없다는 것은 큰 아쉬움이 든다.
  언제나 활발한 연기를 줄곧 해오는 '아스미 카나 (사사미 役)'는 역시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든다. 그녀는 내뱉는 호흡이 좋으며, 소리치는 연기가 가장 잘 어울리지만, 이렇게 조용조용한 연기는 '연기력' 만으로 커버를 하기에, 아주 조금 아쉬웠다.
  그러나 '오오츠카 호우츄 (카미오미 役)'의 연기는 놀라웠다. 괜히 베테랑이 아니란 연기였는데, 시작 전, 이런 젊은이 역할을 과연 소화해낼 수 있겠느냐, 라는 우려를 이겨내고 헤쳐나갔다. 결과적으로 더욱 어울리는 성우가 있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긴 했으나, 그럼에도 무척 훌륭한 연기였다.
  '사이토 치와 (츠루기 役)'의 연기는 언제나 놀라게 된다. 거의 광기의 연기나 다름없었는데, 음담패설을 서슴없이 내뱉는 것부터 시작하여, 얌전함과 날뜀의 차이가 엄청났다. 또한 '하나자와 카나 (카가미 役)'의 연기도 좋았다. 너무 심할 정도의 다수 캐스팅에, 최근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를 자주 연기하던 그녀였지만, 모처럼 분위기와 목소리에 맞는 좋은 연기였다. 최근 화제작인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에 나오며, '사이토 치와' 역시 극명한 목소리 차이를 보여주었지만, '노나카 아이 (타마 役)' 역시 극명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어른이지만 미묘하게 어린 연기를 좋게 보여주었다.
 
  '아사카와 유우 (쥬쥬 役)'의 늠름하지만 때때로 튀어나오는 소녀틱한 목소리가 좋았으며, '하즈키 에리노 (미카 役)'의 연기 또한 좋았다. '누마쿠라 마나미 (죠우 役)' 도 지금껏 씌여있던 탈피에서 벗어난 느낌이 강하게 들었으며, '히다카 리나 (타마모노마에 役)'는 역시 로리악역에 제격이라는 것을 이번 작품에서 또다시 보여주었다.
  너무도 안타까운 모습이 보였다. 그 멋진 성우 '코야마 리키야 (루자 役)'의 비참한 연기는 역시 베테랑, 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그 멋진 목소리에서 이런 연기를 보여주니, 마음이 찢어지는 듯 한 느낌이 들었다. 또한 거의 모든, 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샤프트'의 작품에 등장중인 '마츠키 미유 (아나운스 役)'는 또다시 안타까운 역에 캐스팅 되었다. 그녀는 언제가 되어야 주연을 연기하게 될 것인가...




 ※ 명장면 or 라스트 씬

태양신 '아마테라스'와 인간의 신격 존재 '니니기노미코토'의 직접 만남
이보다 감격스러운 건 없을 듯 싶어요



총평  ★★★☆

  저야 무척 재미있게 봤고, 흥미진진한 애니메이션이였지만, 호불호가 크게 갈릴 듯 싶어요
  일본내에서는 '믿었던 샤프트와 신보가 배신했다' 라는 의견이 상당히 많고, 더욱이 외국 (한국 포함)이라면 일본 신화는 거의 모르고 어려우니 관심 밖인 분들도 많으시겠죠
  실제로 스토리상, 일본신화를 모를 경우 이해가 안되는 진행, 안되는 설정이 많은지라, 공부가 어느정도 필요한 작품이긴 한데요, '이자나미, 이자나기' 신화 (일본 건국신화)정도만 알아도 어느정도 즐길 수는 있을 듯 싶어요 ^^;;

  문제는, 한국인들은 뼈에 심어져 있는 반일감정때문에, 이 작품을 어떻게 볼 것인가...인데...
  2기가 당연히 나올 듯 싶은데요, 스토리 상으론 그렇지만, 판매량은 어떨지..


여니☆가 자막을 만들었구요
http://kwangwaul.egloos.com/5732738
게시물에서 모든 화의 자막을 받으실 수 있어요 ^^



글쓴이 : 여니☆ (yeonistar.wo.tc)

 완결작 리뷰 카테고리

핑백

덧글

  • 이글 2013/03/29 20:10 # 답글

    원작을 좋게 평가하는 분이 적었던 걸 생각하면 의외로 볼 만 했습니다
  • 여니FaM 2013/04/03 02:36 #

    해외에서는 좋게 평가하기가 힘든 소재인 게 사실이니깐요 ㅜㅜ
    일본 신화는 국내(일본)에서도 그다지 메이저 소재가 아닐뿐더러
    다른 나라에서는...음...;;
  • 아인하르트 2013/03/29 20:46 # 답글

    전 초반부 쪽이 좋았었는데 말입죠. ;;;
    그나저나 마지막 12화에 나온 남자... 스사노오노미코토인가요?
  • 이즈 2013/03/30 00:04 #

    넵 원래 구두룡이 네노쿠니(일본저승)에 봉인되어 있었는데 죠우가 부활시켜서 츠루기보는겸해서 온거에요. 스사노오는 저승의 왕이라죠.
  • 여니FaM 2013/04/03 02:37 #

    츠루기가 쥬쥬에게 끌려들어가서, 뿌리의 나라의 왕을 혼낸다는 부분, 그 때의 뿌리의 왕이에요 ^^
    뭔가 생각과는 다른 이미지에 당황했지만요;;
  • 히라리 2013/03/30 00:22 # 답글

    애니로 관심이 생겨서 원작도 사버린 작품이죠. 1권을 보니 애니는 잘린게 꽤 많더군요.

    성우진의 사이토 치와→노나카 아이로 수정하셔야 할듯.
  • 여니FaM 2013/04/03 02:38 #

    제보 감사드려요!! ^^
    정말 많이 잘렸어요...저도 너무 많이 잘려서 당황을...
    덕분에 애니메이션 1~3화는 참 이해하기 힘들어지게 되었죠 ㅜ
댓글 입력 영역

구글 1


통계 위젯 (화이트)

80147
1110
7559297

댓글


신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