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5/17 19:02

[2013년 1분기] 3월 완결 애니메이션 결산 (애니메이션 총정리) 완결작품 감상


 ▶ 편의를 위해 약칭을 사용했습니다.  
 
 ▶ 완결작품은 이 글을 쓴 제가 끝까지 본 애니만을 취급했습니다.
     (완결은 되었지만 몇 작품이 소개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 누락되거나 부족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 각 작품 제목은 가나다순,  <>안은 약칭

-사진을 클릭하시면 각 작품의 완결 감상 게시물로 이동합니다.

 

 

 

 

 

 

 

 

 

 

 

 

 

 

 

 

 

 

 

 

 

 

 

 

 

 

 

 

 

 

※ <섬란 카구라>는 완결작품 감상 미게시





 장르별

26작품이라는 많은 수가 끝이 난 가운데
비교적 작품이 많이 나오는 미스터리 두 작품이 모두 끝이 난 것이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다.
액션 작품도 상당수 끝이 났는데, 2기 떡밥을 던진 작품이 많은 것이 상당히 안타깝다.




 2기

평소와 마찬가지로, 2기 떡밥을 던진 작품이 많았지만
굉장히 의외로, 스토리가 완료된 작품이 많다.
완료를 시키고 말면, 판매량이 좋더라도 이어서 나갈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 3기까지 한 <바쿠만>을 제외하면, 모두 1기 작품이다. <사이코 패스>와 <절원의 템페스트>의 판매량이 좋은 것을 생각하면, 의외라 할 수 있지만, 완벽한 엔딩을 냈기에, 작품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암네시아>와 <신세계에서>는 오픈엔딩일 경우에는, 이정도의 작품이 나올 수 없었을 것이다.

미묘하게 엔딩을 낸 <마오유우 마왕용사>와 <문제아들이 이세계에서 온다는 모양인데요?>는 차후 추가 영상으로 엔딩을 낼 듯 싶으며, 원작이 진행중인 <나는 친구가 적다>와 <미나미가>, <코토우라 양>은 나쁘지 않은 성적이었는지라, 2기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1년 이상 작품이 정해져있는 '쿄토 애니메이션'의 <타마코 마켓>은 판매량은 썩 나쁘지 않지만, 한 분기에 두 작품 이상 제작하지 않는 '쿄토 애니메이션'의 패턴을 생각하면, 2기가 나오더라도 1~2년 이상은 기다려야 할 듯 싶다.
<러브라이브>와 <내 여자친구와 소꿉친구과 완전 수라장>은 발표가 나지 않았지만, 2기는 사실상 확정 상태이며, <푸치마스> 또한 2기를 제작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D.C. ~다카포3~> 역시 지금까지의 패턴을 생각하면, 2기는 거의 나올 것이라 볼 수 있다.

<리틀 버스터즈>와 <마기>, <죠죠의 기묘한 모험>은 모두 2기가 발표되었다. <리틀 버스터즈>는 빠르면 올해 안, 늦어도 내년에는 공개가 될 듯 싶다.




 러브구도

최근 애니메이션은 '여동생물'과 '하렘'이 판을 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관계도를 보면, 의외의 결과를 보게 된다.
1분기에 경악의 결과가 나왔던 것을 생각하면, 그나마 평소의 현상으로 돌아온 듯도 싶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1대 다수의 작품이 적다.

<러브라이브>와 <비비드 레드 오퍼레이션>, <섬란 카구라>, <AKB0048 2기> 는 남자가 등장하지 않거나, 극히 잠시 등장할 뿐이다. 따라서 애초에 NL이 성립되지 않으며, GL작품이라고도 보기 힘든 러브 구도가 등장하지 않는 작품이다. <푸치마스>는 러브와는 전혀 관계가 먼 작품이며, <GJ부>, <The Unlimited 효부 쿄스케>, <마기>, <사이코패스>는 성비는 비슷하나, 액션, 혹은 코미디 위주인지라 러브와는 거리가 멀다.

1대 1 퓨어 작품으로는 <마오유우 마왕용사>와 <코토우라 양>, <바쿠만> 이다. <마오유우 마왕용사>는 여기사의 존재가 있지만, 큰 존재감을 나타내지 못하고, 마왕과 용사의 러브러브 장면만 잔뜩 나온다. <코토우라 양> 또한 <모리타니>의 존재는 있으나, 러브구도에는 성립되기 힘든 존재감이다. <바쿠만>은 1기부터 꾸준히 퓨어러브한 작품이다.

1대 2 작품이 세 작품이 있으나, 재미있게도 이 세 작품 모두 양다리, 혹은 진흙탕 러브와는 거리가 멀다. 퓨어한 사랑을 나누는 작품들인데, <사쿠라장의 애완그녀>는 삼각관계의 구도이긴 하나, 너무 귀엽고 알콩달콩한 사랑들을 나누고 있다. <절원의 템페스트>는 겉으로는 삼각관계이나, 실제로 들여다보면 1대1의 퓨어한 러브 관계인 조금 특이한 작품이다. <Robotics;Notes> 또한 겉으로는 삼각관계이지만, 어째서인지 진흙탕과는 거리가 먼 알콩달콩한 사랑으로 보인다.

1대 다수의 작품은 세 작품 모두 지극히 평범한 하렘 작품이다. <내 여자친구와 소꿉친구가 완전 수라장>은 1대 4 라는 멋진 하렘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D.C. ~다카포3~>은 한술 더 떠 1대 5 구도이다. <암네시아> 역시 1대 5 구도이며, 역하렘이다.

기타 작품이 조금 재미있다.
<나는 친구가 적다>는 사실상 하렘 관계로, 굳이 따지면 1대 3 구도가 된다 (시점에 따라 1대 5 구도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무언가 미묘한 관계이며, 이걸 러브 구도로 봐야 할지는 조금 의문이다.
<미나미가>는 삼각 관계 등등 3커플 이상을 셀 수는 있다. 그러나 작품의 특성이랄까, 도저히 러브구도로 보기가 민망한 작풍이다.
<사사미양@노력하지 않아>는 1대 1 구도로 볼 수는 있지만, 츠쿠요미의 존재는 인정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타마코마켓> 역시 1대 1 퓨어 구도로 볼 수는 있지만, 러브라고까지 인정하기에는 조금 미묘하다.
<리틀 버스터즈> 역시, 원작이 미연시 작품임에도 불구, 러브 구도로 보기에는 조금 애매하며, <신세계에서>는 중간에 BL, GL 등등, 조금 복잡한 관계들이 줄곧 등장한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은 1대 1 구도가 두 쌍인지라, 기타로 분류하였다.




 키스신

작년에 60번에 가까운 기록들이 나온 바람에, 상당히 초라하게 느껴진다.
작년 4분기 역시 초라한 결과가 나왔지만, 그래도 2쿨 애니메이션을 합칠경우에 40번의 숫자가 나왔으나, 이번 분기에는 아무리 더해도 34번의 숫자인데, 많이 부족한 느낌이 든다.

키스신 장면의 모음은
http://kwangwaul.egloos.com/5743129
에 정리하였다.




한 달 반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빨리 올려야지, 빨리 올려야지, 항상 생각하면서도, 시간에 쫒기느라 이렇게 늦어지고 말았네요 ㅜㅜ
벌써 2분기 작품도 반 이상 진행한 상태인지라, 적잖이 늦어진 듯 싶지만
그래도 혹시라도 봐주실 분이 계실지 몰라, 올렸어요 ^^


3월 완결 애니메이션 결산 (키스신) (링크)

3월 완결 애니메이션 결산 (성우편) (링크)


글쓴이 : 여니☆ (yeonistar.wo.tc)

 완결작 리뷰 카테고리

핑백

덧글

  • Dustin 2013/05/17 19:34 # 답글

    정말 볼때마다... 부지런하다는 말 밖에는 할 수 없네요. 허허
  • 여니FaM 2013/05/18 02:50 #

    이렇게 봐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열심히 해야지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gini0723 2013/05/17 23:28 # 답글

    감사합니다. 밀린애니 골라놓을수 있었네요 ㅎㅎ
  • 여니FaM 2013/05/18 02:50 #

    이제 한번에 쭈욱~ 보시는건가요? ^^
댓글 입력 영역

구글 1


통계 위젯 (화이트)

83119
1245
7660451

댓글


신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