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31 21:48

[2013년 4분기] 완결작품 리뷰 04. 리틀 버스터즈 ~Refrain~ 완결작품 감상



 ■ 총 화수 : 13화

 ■ 출연성우 : 타미야스 토모에, 호리에 유이, 미도리카와 히카루, 칸나 노부토시, 오다 유우세이, 야나세 나츠미, 스즈키 케이코, 와카바야시 나오미, 타나카 료코, 카와라기 시호, 토쿠이 소라, 하나자와 카나 등

 ■ 소개 페이지


1. 스토리  ★★★★☆
  ① 스타팅 및 초반 몰입도 ★★★★☆
  ② 구성 및 전개  ★★★★☆
  ③ 마무리  ★★★★☆

  원작을 무척이나 잘 재구성했다.
  1기와 이어지는 스토리로 (정확히는 후속작이나, 1~3화의 쿠루가야 루트는 1기에 속함) 1기는 어디까지나 프롤로그, 진짜 본편은 2기인 '리프레인'인데, 긴박감 넘치고 훌륭하게 잘 표현해주었다.
  원작을 한 사람은 물론이고, 원작을 접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버스 떡밥'과 '기면증' 등, 다양한 함정을 절묘하게 잘 파두며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다.
  마무리가 아주 조금 부족한 느낌은 드나, 멋진 엔딩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화면  ★★★☆
  ① 작화  ★★★
  ② 동화 및 화면구성  ★★★☆
  ③ 배경  ★★★★

  노력을 정말 많이 했다.
  1기때부터 줄곧 '쿄토 애니메이션'과 비교당하고 있었는데, 작붕 투성이의 'J.C.Staff (이하 JC)' 의 작품 치고는 의외로 작붕이 많지는 않았다.
  동화와 배경 역시 큰 힘을 들였는데, 역시 '쿄토 애니메이션'이 만들었으면...이라는 생각은 지울 수 없겠지만 'JC'에서도 이만큼의 노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엇다.



3. 음악  ★★★★☆
  ① 오프닝, 엔딩  ★★★★☆
  ② 배경음악  ★★★★☆

  1기 때에는 원작의 곡을 쓴 것과는 다르게, 2기에는 새롭게 곡을 쓰기는 했으나, 분위기와 가사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졌다.
  중간중간에 나오는 삽입곡은 전부 원작에서 나온 노래인데, 특히 마지막 화에서 쓰인 'jumper ver.'은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적이었다.



4. 성우  ★★★★☆
  ① 캐스팅  ★★★★☆
  ② 연기 및 싱크로  ★★★★☆

1기의 코멘트와 거의 동일하다.
  TVA에서 볼 수 없는 성우들이 많은데, 이는 원작의 성우가 그대로 캐스팅 되었기 때문이다.
  TVA에서는 아얘 활동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 '타미야스 토모에 (린 役)'' (아주 일부의 작품에 캐스팅이 된 적은 있지만, 작품 자체가 주류도 아닐 뿐더러 주연도 아니다.)의 연기는 참으로 놀라울 정도였다. 각양각색 변모하는 '린'의 성격을 그대로 묘사하며, 가히 놀라울 정도의 연기력을 보여주었는데, TVA에 출연을 하지 않는 것이 너무도 아까울 정도이다.
  '야나세 나츠미 (코마리 役)'는 <EF> 등에서도 출연한, 미연시 원작의 작품에는 몇 번 등장한 적이 있는데, 역시 TVA에 나와주었으면 할 정도의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스즈키 케이코 (카나타&하루카 役)'의 연기는 괴물이라 할 수 있다. 어째서 TVA에 나와주지 않는거냐, 라고 하소연 하고 싶어질 정도이다.
  '타나카 료코 (쿠루가야 役)'야, TVA에서도 유명한 성우이니 예외인데, '와카바야시 나오미 (쿠드 役)'의 연기도 참으로 놀라고 말았다. 역시 미연시 전문 성우인데, <아이돌 마스터>의 '리츠코'로 단숨에 뜨며, TVA에도 가끔 등장을 하고 있다. '리츠코'로 이 성우를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 있어선, '쿠드'의 연기는 가히 놀랍기만 할 뿐이였다. (하지만, 중간에 나온 '체르'의 연기는, 말 그대로 '리츠코'였다...)
  1기 때에는 임신이라는 행복한 사정 때문에 불참하였던 '카와라기 시호'가 재 캐스팅되었다. 역시 베테랑 다운 모습이었다.
 그러나, 1기 때부터 계속 어색하게 느껴졌던 '호리에 유이 (나오에 役)'는 여전히 아쉬웠다. 아무래도 9개월간 들어왔으니 익숙해진 부분은 있으나, '호리에 유이'에게 남자 역할은 무리인 듯 싶다.


※ 명장면 or 라스트 씬

어떤 컷을 봐도, '하루카'에만 정성이 들어가 있다는 게 뻔히 보인다.....
오프닝, 엔딩도 그렇고, 제작진은 오로지 '하루카'에만 정성을 쏟는다....



총평  ★★★★

  JC에서 정말 분발했어요
  마지막까지 리버다운 분위기를 잘 연출해주었는데, 역시 '쿄애니가..'라는 아쉬움은 들지만 잘 만들어진 작품인 것은 변함 없을 거예요
  BD에 특전영상으로 <리틀 버스터즈 EX>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 영상에도 큰 힘이 들어갈 듯 싶어요

여니☆가 자막을 만들었구요
http://kwangwaul.egloos.com/5790863
게시물에서 모든화의 자막을 받으실 수 있어요 ^^



글쓴이 : 여니☆ (yeonistar.wo.tc)

 완결작 리뷰 카테고리

덧글

  • Ramiz 2014/01/01 15:07 # 삭제 답글

    2일만에 정주행 완료했네요 ㅎ
    개인적으로는 기대한만큼 나와서 정말 기쁩니다.
    스토리도 좋고,작화도 훌륭하게 나왔지만,저는 음악쪽에 굉장히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특히 Song for friends가 정말 감동적이네요 ㅠ)
    코마리나 쿠드 같은 히로인들의 역할도 좋았지만,원래 리틀버스터즈 멤버들의 우정-쿄스케나 마사토,켄고-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더불어 린과 리키의 성장을 보는 것도 재밌었고요.
    3분기동안 정말 즐거웠고 기회가되면 원작도 해보고 싶습니다.
  • 여니FaM 2014/01/01 17:41 #

    음악은 원작 것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 큰 효과를 발휘한 것 같아요 ^^
    저는 역시 리키-쿄스케 커플이 너무 예뻐서... -///-

    원작은 꼭 해보시길 바래요!! ^^
  • Dj 2014/01/01 15:33 # 답글

    마무리 부분에서도 역시 쿄애니였으면이 살짝 들었지만
    그래도 원작을 잘 재구성한 마무리라는 점에서는 괜찮은 평가를 줘도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원작에서는 크레딧 영상이 나오면서 jumper ver.이 흘렀는데 애니메이션화 시키니까
    원작 끝부분 보다 훨씬 맘에 들더군요 ...

    길고 긴 리버 작업 수고 많으셨습니다 ㅋㅋ;;
  • 여니FaM 2014/01/01 17:42 #

    jumper ver.는 정말 감동 그 자체죠!!!!
    가사가 밝음에도 불구하고 눈물이 ㅜㅜ

    Dj님도 1기때부터 기나긴 여정 수고하셨어요!! ^^
댓글 입력 영역

구글 1


통계 위젯 (화이트)

81119
1245
7660449

댓글


신 편성표